제1장. 제1장. 불교가 무아(無我)를 논하면서 윤회와 해탈을 설한 이유?
증득의 관점에서 보면 범부의 언설과 분별심은 궁극에 가서는 버려지는 것이나 증득지점에 이르기까지는 범부의
언설과 분별이 필요하다.
무아와 연기가 현대과학과의 일치는 과학의 기준에 따라 불교를 재단하는 느낌이 드나 한편 불교의 현대화라는 입장
에서 보아 양면설이 대두되어지며 윤회와 해탈은 제외된다.
먼 과거로부터 오늘까지 “나는 나다”라는 자기의식을 갖고 있으며 또한 나는 몸의 경계에 따라서 타인과 구분되어
있다. 그러나 불교에서는 “나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무아를 설하면서 동시에 윤회와 해탈을 설한다. 그러나 내가
없다면 누가 윤회하고 누가 해탈하는가? 이것은 내가 현상적으로 있기는 하지만 나에게 집착하지 말라는 뜻으로 무
아를 설 하신거냐? 아니면 내가 없다면 고통은 전혀 고통이 아니다를 위해서 무아를 설 하신건지?
사실 죽음보다 더 고통스러운 것은 아예 자기가 없다는 무아가 아니겠는가? 내가 없는 것이라면 나를 몰아서 백척간
두에 세움은 또 무엇인가?
내가 본래 없는 무아와 공이라면 공을 깨달은 자나 수행을 통해서 깨달은 자는 누구란 말인가? 즉 깨달음을 얻기 위
해서는 누군가가 있어야 하지 않는가? 깨달을 자가 없어서 공의 깨달음이 불가능하면 부처님은 무엇을 깨달았고 또
나는 무엇을 깨닫고자 노력하는 것일까?
불교는 “나는 나다”라는 자아의식이 허망하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흔히 나라고 하는 것이 오온(색수상행식) 중에서
는 찾을 수가 없다. 따라서 오온이 공이고 무아이다 라고 설하며 이는 인연화합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라고 설하신다
'주제별 정리 > 무아와 유아의 현대적의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6장. 개체발생 전의 무한은 자기자각성을 갖는 마음이 아니다? (0) | 2009.06.20 |
---|---|
제5장. 개체가 돌아 갈 곳이 무한이라면 無限과 空은 도대체 무엇인가? (0) | 2009.06.20 |
제4장. 무한은 결국 논리를 넘어선 그 무엇일 수밖에 없는 것인가? (0) | 2009.06.18 |
제3장. 각 개별자는 하나의 무한(無限)이 그려놓은 무수한 가상의 원(圓)에 지나지 않는 것인가? (0) | 2009.06.18 |
제2장. 결국 자기 동일적(同一的)인 자아(自我)는 존재하지 않는 것인가? (0) | 2009.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