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리뷰

자아형성과 다중인격(自我形成과 多衆人格) !


 자아형성과 다중인격(自我形成과 多衆人格) ! 



마음은 자기가 보고 싶은 것, 듣고 싶은 것, 즉 자기가 인지(認知)하고 싶은 것만 인지한다!
“나”라는 자아(自我)는 교육에 의하여 만들어지고 그 중에서 “나”, 사람, 성(性)의 구별은 부모가 만들어준 자아이며 무의식적으로 형성된다.


그 다음 의식적인 자아형성은 친구의 관계에서 점차 사회적 자아로 형성시켜 나간다. 반대로 무아(無我)는 자아(我相)가 없는 것을 말한다.

무의식중에 “나”라는 의식을 가지고 있는 부위가 있는데 무아(無我)의 깨달음이 란 이 무의식중에서“나”라는 의식을 가지고 있는 개념이 없어지는 것을 말한다.


깨달음이 어려운 이유는 수행(修行)은 의식자아(意識自我)가 하고 깨달음은 무의식 자아(無意識自我)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무의식자아 중에서 “나”라는 무의식자아가 소멸하면 의식만 남아 있는데 의식만 로도 깨달음이 가능하다! (홀연히 깨달음)


자기가 원하는 대로 된다고 말은 하지만 원하는 것은 의식자아 뿐만 아니라 무의식자아도 원하는 것이 있다. 그런데 대부분 무의식자아가 원하는 대로 되는 이유는

의식자아가 10%이고 무의식자아가 90%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


그래서 의식이 인식(認識)을 하든 안하든 무의식이 인식하면 몸은 반응을 하게 되고 병(病)이 생기기도 하는데 즉 의식부분은 난 괜찮아 ! 하지만 무의식부분은 난 괜찮지 않아! 의 결과다.


순조롭지 못한 자아형성은 다중(多衆)인격자를 형성시킨다. 인간두뇌의 발달상 다중인격이 자연스럽기는 하나 당연한 것은 아니다! 우리는 인식이 통합되지 않는다면 그 상황을 정신병이라 일컫지만 인간은 그러한 상황을 다중인격이라는 기능을 발달시킴으로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고 피해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의 인간은 대부분 정신병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 된다. 왜냐면 비록 그것이 살아남기 위한 자연스런 방법이라고 할지라도 당연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웨이담모)